즐기며 살기에도 인생은 짧다

오늘은 2024년 정월대보름 날짜 및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써 2월이 지나가고 설 명절도 지났는데요~ 설날이 지나면 이제 정월대보름이 다가옵니다. 정월대보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음식도 잘 드시길 바랍니다.

 


 

목차

 


 

2024년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 뜻

먼저 정월대보름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월대보름은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 입니다. 1년에 12번씩 보름이 있는데 정월(1월) 은 한해를 시작하는 달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기고 한 해의 풍요와 건강을 기원하며 부럼깨물기, 더위팔기 등 행사를 하는 명절입니다.

 

2024년 정월대보름 날짜

다음은 2024년 정월대보름 날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정월대보름은 매년 음력 1월 15일 입니다. 올해 2024년 정월대보름은 양력으로 2월 24일 토요일입니다. 

지역에서도 정월대보름 축제를 많이하기 때문에 기억해두셨다가 축제에 참석해보시는 것도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을 즐기는 일 입니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

다음은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오곡밥, 보름나물

정월대보름에는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며 액운을 막기위해 오곡밥과 보름나물을 먹습니다. 오곡밥은 검은콩, 찹쌀, 차조, 수수, 팥 등을 넣어서 지어 먹는데 집집마다 차이가 약간 있습니다. 보름나물은 총 9가지 입니다. 호박고지, 가지고지, 무시래기, 고사리, 취나물, 고구마순, 시금치, 콩나물, 아주까리 나물 등이 있고 이를 골고루 챙겨 드신다면 여름 더위를 타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2.부럼

두번째는 부럼입니다. 부럼은 정월대보름 아침에 1년 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는 의미에서 잣이나 호두, 밤, 땅콩 등 단단한 견과류를 부럼으로 깨서 먹습니다.

 

3.귀밝이술

세번째는 귀밝이술입니다. 귀밝이술은 정월대보름 아침 식사 전 귀가 밝아지라고 마시는 술입니다. 

 

 

 

마무리

이상 2024년 정월대보름 날짜 및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월대보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잘 기억해두셨다가 한해의 시작을 보내는 날을 기분 좋게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2024 벚꽃 개화시기 알아보고 벚꽃엔딩 즐기기

오늘은 2024 벚꽃 개화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월달인데 하루는 봄 처럼 따뜻했다가 다음날은 눈 비가 오는 등 날씨가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변화가 무쌍합니다. 남쪽지방에는 벌써 꽃 들이

minsui1.tistory.com

 

 

2024년 무슨띠? 무슨해?

2024년이 된지 벌써 1달이 지났습니다. 새해에 세운 목표는 잘 지키고 계시는지요~ 이미 한달 지나긴 했지만 아직 2024년이 무슨띠이며 무슨해 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 포스팅을 해보겠습

wookikiki.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