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키키키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처음 숫자 앞에 0 안나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은 어느 직종에서나 많이 사용하고
특히 회계 쪽 분야 이신분들은 필수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ㅎㅎ
엑셀 작업하시는데 012345 이런식으로
입력하시면 0은 안보이고
그 다음 숫자만 나오게 됩니다..
처음 엑셀을 하시는 경우에는 이게 왜 사라졌지 하면서
아무리 0 을 입력하셔도 안되실꺼에요
이럴 경우 0을 나타나게 하는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0 앞에 ' 따옴표 붙이기
먼저 엑셀 작업을 하시다가 앞에 0 이
들어가는 숫자를 입력해보면
0이 지워지고 그 뒤에 숫자들만 남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0을 나오게 하는 첫번째 방법은
숫자 제일 앞에 ' 따옴표 를 붙이는 방법입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 처럼 숫자 앞에 ' 를 입력하고 010으로 시작하는
숫자를 적어보겠습니다.
숫자 앞에 따옴표를 넣고 입력하니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간단한 작업을 하실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텍스트 서식 넣기
두번째 방법과 세번째 방법은 셀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 썼던 것과 같이 0을 처음에 입력한 숫자를 쓰면
위와같이 숫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변환 하려는 셀을 클릭하고
오른쪽 클릭 해서 셀 서식을 눌러줍니다.
셀 서식에서 표시 형식 밑에 보시면
텍스트 라는 범주를 클릭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처음과 같은 0이 안나오는
숫자가 나올텐데 서식이 텍스트로 걸리기 때문에
0을 숫자로 인식하는게 아니라 문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숫자 앞에 0을 다시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두번째 방법도 간단한 작업을 하실 때 사용 하면 좋습니다.
사용자 지정 서식 넣기
세번째 방법도 서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미리 지정되 있는 숫자에 0을 넣고 싶으실때
사용 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 화면처럼 1부터 17까지 숫자가 있는데 1부터 9까지는
앞에 0을 넣어서 두자리 수로 맞출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변환 하려는 셀을 드래그해서 전체 선택 하시거나
열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똑같이 오른쪽 클릭 -> 셀 서식을 눌러줍니다.
셀 서식 창이 나오면 표시형식 범주에서 사용자 지정을 눌러서
G/표준 을 선택합니다.
형식 이라고 써있는 곳에
0과 # 을 넣어줍니다.
만약에 숫자가 세자리다 하면
00#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ex)
001
002
0# 을 넣고 확인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숫자가 바뀐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전화번호를 넣어놨는데
0이 사라져서 숫자를 보이게 하고 싶으신 경우
똑같이 셀 서식 -> 사용자 지정 -> G/표준 형식
순으로 들어가신 후
0##-####-####
위와 같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 없이 그냥 0만 붙이고 싶으시면
0##########
이렇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과 같이 전화번호 형식으로
숫자가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글자 앞에 0 삽입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글자 앞에 0을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왼쪽에 1학년 , 2학년, 3학년 이렇게 써있는데
앞에 0을 붙여서 01학년 , 02학년, 03학년 이런식으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앤드) 함수가 사용됩니다.
&(앤드) 함수는 셀과 셀의 내용을 합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A1 셀에 과일 이 있고
B1 셀에 맛있다 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단어를 합쳐서
표시하고 싶을때 사용 합니다.
이 방법으로 1학년 앞에 0을 붙여보겠습니다.
먼저 결과값을 얻으려는 셀을 클릭하시고
0과 1학년을 합쳐야 되기 때문에
= / (수식)
0 / (앞에 들어갈 숫자)
& / (함수)
합칠 셀 / (뒤에 들어갈 글자)
순서로 적은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누르시면 위와 같이 결과가 나옵니다.
밑에 2학년 3학년도 똑같이 앞에 0을 넣으시려면
먼저 01학년을 클릭합니다.
01학년 아래 약간 굵은 사각형이 생기는데
결과 값을 원하시는 열까지 드래그를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한 방법이니 숙지하셔서 업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