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며 살기에도 인생은 짧다

오늘은 5월부터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본인 확인 가능한 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이나 약국, 요양병원 등 가실 때 신분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 신분증을 안가지고 오신 경우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는 건강보험 부정 사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강화 조치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목차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 이유?

위에서 잠깐 소개해드렸지만 우리나라에서 건강보험 부정사용 사례가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대부분 요양기관에서는 환자가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 등록번호만 제시하면 진료를 받을 수 있어서 건강보험 부정 사용 사례가 계속 발생하였고 2021년 약 3만건에서 2023년에는 약 4만건까지 부정사용 사례가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보험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 의료기관에서 본인 확인을 강화하기로 하고 모바일 건강보험증도 신분증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요양기관에서 본인 확인 의무를 위반 할 경우 1차 위반 시 30만원, 2차 위반시 60만원, 3차 위반시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서 기관에서도 잘 확인해야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로드

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로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설치를 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개인으로 본인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운데 QR제출을 통해 신분증을 가지고 오지 않으신 경우 신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모바일 건강보험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존 방식대로 신분증만 있으면 진료를 받으실 수 있지만 신분증이 없으신 경우 진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다운로드 받아서 인증해두시고 신분증 안가져오신 경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아기 출생신고 준비물 및 출생신고 방법, 늦을 시 과태료?

오늘은 아기가 태어났을 때 중요한 출생신고 준비물 및 출생신고 방법과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가 태어났을 때 출생신고를 해야 여러가지 혜택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늦지 않

wookikiki.com

 

 

119 안심콜 서비스 신청 방법 알아보기 임산부 필수등록

오늘은 임산부 119 안심콜 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 119 안심콜 서비스는 임산부 뿐만 아니라 장애가 있거나 고령이신분, 독거노인 등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니 참

minsui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