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키키키입니다.
제휴마케팅을 하시거나 애드센스를 하시다보면 많이 보실
온라인 마케팅 용어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마케터라는 직업이 있지만 요즘에는 유튜버나 블로거들 뿐만아니라
제휴마케팅을 하시는분들까지 이런 용어들을 많이 접해보셨을거에요
오랜 경력이 있으신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휴마케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휴마케팅이란 ?
Affiliate marketing 즉, 웹 비즈니스 촉진 기법중 하나로
웹 사이트의 발행자, 광고주(클라이언트)가 무엇을 팔아달라고 요청하면
그걸 가지고 마케터, 일반사이트가입유저는 홍보 등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제휴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제휴마케팅을 하는 사이트가 많은데 그중 대표적인 사이트가
텐핑, 링크프라이스, 디비디비딥 등이 있습니다.
글공유하고 돈버는 1인마케터 시대가 열렸네요 텐핑
디비디비딥에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CPA/CPS 알바 앱홍보 알바 이런 항목이 보이실거에요
이게 바로 마케팅 용어중 하나입니다.
먼저 CPA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CPA(Cost Per Action) 란?
광고주(클라이언트)가 목표로 하는 특정 행동을 고객이 취했을 때
산정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그 광고를 보고 클릭을 해서 상담신청을 한다거나
회원가입을 하거나 등 고객의 직접적인 행동을 의미합니다.
2.CPS(Cost Per Sale) 란?
위에 말씀드린 CPA랑 비슷한 맥락입니다.
고객이 광고를 보고 클릭을 한후 광고주의 판매가 이루어졌을때
지급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블로그에서
제품사러가기, 제품보러가기 링크를 통해서 소비자가 구매를
하게되면 비용을 받게 됩니다.
아래는 디비디비딥의 CPA/CPS 리스트 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CPA/CPS는 직접적인 고객의 행동을 유발해야되기 때문에
단가가 높습니다
아래 그림은 텐핑 입니다.
텐핑은 친절하게 클릭 , 재생, 설치, 참여, 구매라고 써져있습니다.
디비디비딥과 같이 참여는 CPA이고 구매는 CPS입니다
그렇다면 클릭(CPC), 재생(CPV), 설치(CPI)는 어떤건지 알아보겠습니다.
3.CPC(Click Per Cost) 란?
CPC는 즉 클릭당 단가를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쓰지만 단가가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나 이런 포털사이트에 보면 배너가 있는데
배너광고를 한번 클릭할 때 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4.CPV(Click Per View) 란?
텐핑에서 재생을 뜻하는 CPV 란 동영상을 재생했을때
지불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5.CPI(Click Per Install) 란?
CPI란 클릭해서 설치를 했을때 지불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설치URL로
게임 홍보나 어플리케이션 홍보를 하는것을 CPI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예시는 텐핑에서 CPI 의 예시입니다.
CPC보다는 단가가 높고 고객의 니즈에 따라 설치 유도하기가 쉬워서
제휴마케터들이 많이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아래 그림은 애드센스 화면 입니다.
여기서도 보시면 CPC가 나오죠.ㅎㅎ
단가가 0.11 한화로 100원정도 합니다.
광고에 따라 다르긴 할텐데 약간 낮은 편이죠.
위에서 언급안한 용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6.페이지뷰란
페이지뷰 란 한 채널(사이트)에 찾아온 고객(사용자)가 몇 개의
페이지를 읽었는지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페이지 뷰가 높을 수록 블로그나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말로는 PV라고도 합니다.
7.페이지 RPM
페이지 RPM은 페이지 조회 1,000회 당 평균 수입입니다.
페이지 RPM=(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즉 페이지 RPM이 3.5달라라면 페이지뷰 1000회당 3.5달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8.노출 이란?
사전적의미로 겉으로 드러나거나 드러냄을 말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쓰고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상위 노출이라고
많이사용하시죠.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람들에게 보여지냐에 따라 노출 정도가 많다
적다 라고 쓰기도 합니다.
9.페이지 CTR(Click Through Rate)란
CTR은 클릭률입니다. 노출된 광고 대비 광고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비율을 나타냅니다.
기타 용어
10.CPM(Click Per Mile)란?
CPM 이란 1,000회당 노출 비용 입니다.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
11.체류시간이란?
영어로는 DT(Duration Time) 라고 합니다.
방문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이트에 머물렀는지 알아보는 지표 입니다.
12.CVR(Conversation Rate) 란?
CVR은 전환율이라고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을 하시는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 입니다.
광고를 보고 행동을 취한 것인데
전환율이 높을 수록 마케팅 효율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13.이탈율이란?
이탈율이란 말그대로 이탈하는 정도 입니다.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서 5초 이상 머무르지 않고 바로 나가는 고객을 말합니다.
이탈율이 높지 않을 수록 좋겠죠?
14.랜딩페이지이란?
포털사이트에서 광고를 클릭했을때 처음 보게되는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라고 부릅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마케팅 용어가 많지만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제휴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처음 마케팅을 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