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키키키입니다.
오늘은 광고 마케팅 용어인 ATL , BTL , TTL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생활속에서 접하고 있는데 용어는 잘 모르셨을거에요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아~ 이게 이런거 였구나 하실 겁니다.
먼저 가장 대중적인 광고인 ATL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LT 은 Above The Line의 약자로
신문 , 티비 , 잡지 , 라디오 를 이용하여 광고 하는것을 말합니다.
티비 광고나 신문 등에서 여러가지 광고들을 많이 보셨을 거에요
그런 광고들을 모두 ATL 광고라고 합니다.
ATL 광고는 일방향적인 광고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대중들과 소통하거나 이런 효과는 없지만 광범위하게 브랜드를
노출 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노출을 시켜서 사람들의 머리속에 무의식 중에
브랜드를 각인을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 광고 용어는 BTL 입니다.
BTL은 Below The Line의 약자로
직접적인 고객과 마주할수 있는 이벤트를 말합니다.
박람회, 시승회, 판촉행사 등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해서 직접적으로
고객과 참여하며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광고 입니다.
마라톤, 페스티벌 등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이벤트들이 모두 BTL 범주에 속합니다.
다수의 고객보다 특정 고객에 집중해서 광고하는 그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광고 용어는 TTL입니다.
TTL은 Through The Line 의 약자 입니다.
요즘에 많이 뜨고 있는 마케팅으로 ATL 과 BTL 의 결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중 미디어 속에서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즉 TTL 은 SNS, 유튜브의 발달로 ATL 과 BTL 동시에 활용하는 마케팅 입니다.